서울시 출산 장려금(지원금) 및 지원제도 총정리

서울시 출산 장려금 및 지원제도를 안내해드립니다. 서울시 지원제도는 임산부 교통비 지원제도가 대표적입니다. 서울시에서 지원하는 출산장려금 관련내용과 함께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출산 시 지원 혜택도 함께 정리하여 안내해드리겠습니다.

 

 

 

1. 서울시 출산 장려금 및 지원제도

먼저 서울시의 경우 국가에서 지원하는 첫만남 이용권을 제외한 추가 출산 장려금은 지원하지 않습니다(자치구 별로 지급해주는 곳이 있음). 다만 서울시의 경우 출산장려금제보다는 다른 임신, 출산시 지원제도가 다양한 지역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임신, 출산 지원제도에 대해 집중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임신, 출산시 지원제도

임산부 교통비 지원제도

서울시에서는 임산부를 위한 교통비 지원제도가 시행중입니다. 1인당 1회 70만원을 바우처로 지급해주는 사업입니다. 22년 7월부터 시행된 제도로 버스, 지하철뿐만 아니라 택시, 자차유류비로도 사용가능하여 활용도가 높은 지원제도입니다.

70만원은 국민행복카드로 지급되며 임산부 본인 명의 신용카드로 체크카드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은 온, 오프라인 모두가능하며 ‘서울맘케어’ 홈페이지, 관항 동주민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임산부 엽산제, 철분제 지원

관할 보건소에 등록되어있는 산모의 경우 16주부터 5개월간의 엽산제와 철분제를 지원해주는 사업입니다. 각보건소를 통해서 택배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2. 국가 출산 지원금

다음으로는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출산지원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금, 바우처로 지급해주는 출산지원금제도와 의료비지원, 전기료감면 등의 다양한 혜택들이 존재합니다.

 

출산지원금 제도

첫 만남 이용권

22년 1월 1일 이후 출생한 신생아에게 1인당 200만 원의 출신 지원금을 지원해줍니다. 국민행복카드에 일시금으로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첫만남 이용권은 국민행복카드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영아 수당

만 24개월 이내 아동에게 일괄적으로 지급되는 지원금입니다. 어린이 집을 이용하지 않는 영유아에게 지원하며 매달 30만 원씩 현금으로 지급됩니다. 

 

아동수당

만 8세 미만, 95개월 미만의 아동에게 매달 10만 원씩 지급되는 제도입니다. 소득에 상관없이 일괄적으로 지급됩니다.

 


 

국가지원 각종 혜택

임신, 출산 의료비 지원

임신, 출산과 관련하여 의료비를 100만 원 지원해줍니다. 1인 기준금액이며 다자녀를 임신하였다면 140만 원, 청소년 산모인 경우는 120만 원까지 지원됩니다. 분만 취약지역의 경우 20만 원 추가 지원됩니다.

 

고위험 임신부 의료지 지원

19대 고위험 임신 질환으로 진단받아 입원 치료를 받는 임산부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최대 300만 원까지 지급됩니다. 1회 한정이며 현금 일시금으로 지급되는 제도입니다.

 

전기요금 할인

아이가 출생한 날로부터 3년간전기요금의 30%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매월 1만 6000원 이내 할인이 적용되며 여름철(7~8월)에는 월 2만 8000원까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친환경 농산물 지원

산모의 건강과 친환경 농산물 사업을 위해서 정부에서 친환경 농산물을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연간 48만 원만큼 지원이 됩니다. 이용 시 본인부담금 20%(9.6만 원)가 있습니다.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중위소득 150% 이하 가구 대상으로 시행되는 서비스로 전문 건강관리사분이 방문하여 산후관리를 도와주는 제도입니다. 이용권으로 지급하며첫째아 10일, 둘째아 15일, 셋째아 이상 15일권을 지급합니다. 쌍둥이의 경우 첫째 아도 15일권을 지급해줍니다.

 


◆ 함께보면 유익한 돈이되는 정보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