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출산지원금(장려금), 각종 혜택 총정리

고양시 출산지원금 및 지원혜택에 대해 안내해드립니다. 고양시의 경우 인구수 높은 지역 중에서 출산지원금을 잘 지원해주는 지역에 해당합니다. 고양시 출산지원금뿐만 아니라 고양시 자체에서 시행하는 각종 혜택과 더불어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출산지원금과 각족 혜택에 대해서도 안내해드립니다.

 

 

 

1. 고양시 출산지원금 및 혜택

출산지원금(장려금)

고양시는 대도시기준 출산지원금을 넉넉하게 주는 지역에 해당합니다. 첫째 자녀 출산시부터 출산지원금을 지원해줍니다. 

 

금액
첫째 자녀 100만원
둘째 자녀 200만원
셋째 이상 300만원

지원대상

  •  신청자격 : 출산일 기준, 출생아의 친권자 또는 후견인이 1년 이전부터 고양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출생아와 동일 세대에 거주
  • 신청기한 : 자녀의 출생일로부터 1년 이내

지원방법

  • 온라인 신청은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가능
  • 주소지 관할 행정복지센터에서 오프라인 신청 가능

구비서류

  • 신청자의 신분증
  • 조부모 대리 신청 시 출산자의 신분증 사본

 

각종 혜택

경기도 산후 조리비

경기도에 거주하는 출산 가정에게 신생아당 50만 원의 산후조리비를 지원해줍니다. 해당 지역의 지역화폐로 제공됩니다.

 

탄생 축가 쌀케이크

고양시 거주 출산가정에게 출산기념으로 쌀케이크 또는 쿠키세트를 보내줍니다.

 

아이 키움 행복키움

고양시에 거주하는 모든 출산가정에 손세정 세트를 지원해줍니다. 

 

다복 꾸러미

셋째 이상의 자녀를 둔 출산가정에게 5만 원 상당의 오가닉 아기용품 6종을 지원해줍니다. 짱구베개, 모자, 턱받이, 상하의 내복, 가제수건, 손싸개 등 실용적인 육아용품을 제공해줍니다. 

 

전월세자금 대출이자 지원

한시적 지원에 해당하였지만 고양시에 거주하는 무주택 출산가정을 대상으로 대출이자 지원정책이 시행되었었습니다. 22년은 연초부터 2월 말까지 신청이 진행되었던 지원정책으로 최대 4년간 (연 1회, 최대 100만 원) 대출잔액의 1.8% 이자를 지원해주는 정책이었습니다. 매년 정책이 시행될 수 있으니 이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국가 지원금 및 혜택

부천시의 출산장려금(지원금) 정책이 다소 미비하지만 국가에서 일률적으로 모든 국민에게 제공해주는 출산지원금과 각종 혜택이 존재합니다. 첫 만남 이용권, 영아 수당, 아동수당만 하더라도 총 1800만 원 상당의 혜택을 받게 됩니다. 그 외 의료비 지원, 전기세 할인 혜택, 건강관리 서비스 등 출산 가정을 위한 다양한 혜택이 존재합니다. 

 

출산지원금 제도

첫 만남 이용권

22년 1월 1일 이후 출생한 신생아에게 1인당 200만 원의 출신 지원금을 지원해줍니다. 국민행복카드에 일시금으로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영아 수당

만 24개월 이내 아동에게 일괄적으로 지급되는 지원금입니다. 어린이 집을 이용하지 않는 영유아에게 지원하며 매달 30만 원씩 현금으로 지급됩니다. 

 

아동수당

만 8세 미만, 95개월 미만의 아동에게 매달 10만 원씩 지급되는 제도입니다. 소득에 상관없이 일괄적으로 지급됩니다.

 


 

국가지원 각종 혜택

임신, 출산 의료비 지원

임신, 출산과 관련하여 의료비를 100만 원 지원해줍니다. 1인 기준금액이며 다자녀를 임신하였다면 140만 원, 청소년 산모인 경우는 120만 원까지 지원됩니다. 분만 취약지역의 경우 20만 원 추가 지원됩니다.

 

고위험 임신부 의료지 지원

19대 고위험 임신 질환으로 진단받아 입원 치료를 받는 임산부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최대 300만 원까지 지급됩니다. 1회 한정이며 현금 일시금으로 지급되는 제도입니다.

 

전기요금 할인

아이가 출생한 날로부터 3년간전기요금의 30%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매월 1만 6000원 이내 할인이 적용되며 여름철(7~8월)에는 월 2만 8000원까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친환경 농산물 지원

산모의 건강과 친환경 농산물 사업을 위해서 정부에서 친환경 농산물을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연간 48만 원만큼 지원이 됩니다. 이용 시 본인부담금 20%(9.6만 원)가 있습니다.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중위소득 150% 이하 가구 대상으로 시행되는 서비스로 전문 건강관리사분이 방문하여 산후관리를 도와주는 제도입니다. 이용권으로 지급하며첫째아 10일, 둘째아 15일, 셋째아 이상 15일권을 지급합니다. 쌍둥이의 경우 첫째 아도 15일권을 지급해줍니다.

 


◆ 함께 보면 유익한 돈이 되는 정보 ◆

 

Leave a Comment